강남구, 지방세 연구활동 모음집Ⅱ 발간

– 지방세 발전 연구동아리 『GTX 680』의 두번째 결과물, 2017년 탁월한 성과 담아 

▲사진=지방세발전 연구동아리 GTX 680 연구활동 모음집 표지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녈=장명희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강남구 지방세 발전 연구동아리‘GTX 680’ 이 지난해 지방세제 연구와 활동결과를 모아‘2017 강남구 지방세 연구활동 모음집 Ⅱ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2016년 첫 발간 이후두 번째로 엮은 책이다.

2016년 2월 자발적으로 결성된 세무공무원 연구동아리‘GTX 680’은 신규세원 발굴을 통한 지방재정 확충납세편의 정책개발세무직원의 역량강화 등을 연구하는 동아리다.

총회원 64, 1개 총괄 운영팀과 3개 지원팀으로 구성된 동아리는 정기적인 팀별 토론전체 토론 등 전문적이고 폭넓은 활동을 펼치며 혁신과 창의적인 역량을 키우고 있다.

그 결과동아리는 공공 빅데이터 활용 납세편의 정책인부동산 취득세 신고납부 개선방안 연구과제를 수행해 한국지방세연구원의 2017 전국 지방세 연구동아리 우수 연구과제에 선정되어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노인납세자 맞춤형 세금납부서비스 개선방안 연구과제를 완성해 2017 서울시 세제개선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기획중심현장중심발로 뛰는 세원 발굴팀의 활약상 사례로 2017 서울시 자치구 행정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특히탈루법인 세원발굴인법인 지방소득세 89억원 추징 사례주민세 종업원분 3470건 39억원 추징 사례는 주요 일간지에 보도되어 타 자치단체로 널리 전파함으로써 지방재정 확충과 더불어 구의 위상제고에도 크게 기여했다.

더불어 회원들은 세무행정 관련 청렴추진팀을 운영해 강남구 청렴수기 공모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조직 내 청렴활동 활성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지난해 여러 성과와 함께‘2016회계연도 시세입 종합평가 최우수구 수상과 체납시세 징수규모 평가 최우수구 수상성과를 이번 ‘2017년 GTX 680 연구활동 모음집Ⅱ에 담았다.

한편, ‘2017 지방세 조세설명회를 개최해 구민에게 최근 세법 개정사항에 대한 강의와 개인별 세금상담을 실시하는 찾아가는 조세행정 구현에도 앞장섰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앞으로도 미래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업무 능력을 계속 강화해 세무행정 최우수구의 영예를 수성해 주길 바란다,

“GTX 680 연구활동 모음집에 수록된 우수한 연구 과제들을 실무에 적극 반영해 주민이 공감하고 강남구의 위상을 드높이는 세무행정을 발전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