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소비자저널=김은정 대표기자] ㈜지음컨설팅(대표이사 백주인)은 지난 23일(금) 오후 2시 빅데이터가 기업과 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와 고양산업진흥원(원장 오창희)이 주최하고 있는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하나인 기업의 비즈니스 이슈 도출과 기업 성장을 위해 제1회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고양특례시와 고양산업진흥원은 최근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양시의 경제 발전과 기업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양특례시와 고양산업진흥원은 최신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도구를 습득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빅데이터 아카데미는 고양시에 소재한 기업 및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리터러시의 개념, 데이터를 수집 분석을 통한 기업 이슈,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기술까지 폭넓은 내용을 다루었다.
빅데이터 아카데미 1회차는 이론으로(3비카이즈 송동수 대표) 다루어졌으며 7월14일 2회차 아카데미에서는 데이터 활용 실습을 통한 교육 방식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고양지역에서 기업인 다양한 실전 사례를 다루며 실습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링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아카데미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은 기업 내부에서의 업무 효율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평가를 받았고, 또한, 아카데미 참가를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하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이러한 고양특례시와 고양산업진흥원의 사업에서 ㈜지음컨설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수요기업을 탐색하고 탐색한 기업을 상대로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전략 수립과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진행하기 위한 강사 섭외, 또 실무 협의체 구성에 참여하고, 데이터 전문 자문그룹을 선정하기 우해 대학교수 등 전문가 그룹을 탐색하여 자문위원 위촉과 자문위원들이 활동할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자문단이 실제로 기업을 방문하여 솔루션 제공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함으로서 고양특례시와 고양산업진흥원의 추진 사업을 적극 서포트하는 기능을 한다고 한다. 사업이후 참여하는 고양시 수요기업들의 괼목할만한 성장과 혁신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크게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