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소비자저널=김은정 대표기자]
2025 APEC 기념 특별전시회, AI 기술과 예술의 만남
2025년 9월, 대한민국 국회와 경주에서 ‘APEC 2025 KOREA 정상회의를 기념하는 AI 아트 영화제’가 개최 된다. 국회, 경주시, 대한미협 주최 APEC 운영위원회, 글로벌 K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통 예술과 현대 기술인 AI 아트가 어우러진 특별한 예술 교류의 장으로, AI 기술과 예술을 융합하여 대한민국의 예술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과거 현재 미래를 잇다의 ‘자유’를 주제로, 국내외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장려하고 문화예술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전시는 크게 두 곳에서 개최된다. 서울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서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경주 HICO(화백컨벤션센터)에서는 9월 16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은 자유 주제로 진행되며,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 참여 대상은 유치원생부터 대학생, 일반 예술가 및 명장까지 모든 예술 분야의 창작자
– 참가 부문 및 시상 내역
참가 부문으로는 대학생 및 일반부(모든 예술 분야 및 명장), 학생부(유치원~고등학생) 나뉘며, AI 아트 특별전도 함께 진행됩니다. 학생부 작품은 전시 도록에 게재되지 않는다.
시상에는 대한미협상, 세계미술상, 아시아미술상, 경북신문상, 경주신문상, 알파색채상, AI 조직위원장상 등 다양한 특별상이 수여된다.
– 참가 안내
참가비:
성인 단체전: 국회 18만 원, 경주 16만 원
두 곳 동시 참가 시: 28만 원
학생부: 5만 원
접수 기간: 8월 4일(월)부터 8월 25일(월)까지
접수 방법: 웹하드(ID: art19, PW: 1234), 이메일(artnnmmd@gmail.com, kfart19@naver.com), 참가신청서(개인 사진 필수), 작품 이미지(1차 저해상도), 양력(학생은 학교·학년) 등을 (고화질 웹하드, 이메일은 두곳으로 같이)제출하면 된다.
– 작품 반입 및 설치
택배: 9월 7일까지 대한미협(서울 중구 동호로8가길 3)으로 도착해야 한다.
직접 반입: 9월 10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가능합니다.
설치: 9월 11일 오전 7시부터 진행됩니다.
– 시상식 및 결과 발표
심사 및 시상: 학생 부문은 유치부, 초등 저학년, 중고등학교로 나뉘어 진행된다.
대상, 최우수, 우수 등 다양한 상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9월 11일(목) 오후 6시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 수상 발표 : 8월 25일 홈페이지(wecommunity.kr/artists) 공지
AI ART 영화제는 AI를 통해 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창의적인 작품을 발굴하는 미래 아티스트를 위한 관심 있는 예술가와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미협(010-5255-7017) 또는 APEC 운영위원회(010-4313-991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진=국회 Ai Art 영화제 포스터 ⓒ강남 소비자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