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20 반려동물 산업의 기술발전, 기업과 개인들 간 4차 산업에 빠르게 적응해야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사진=대한반려동물협회 김종우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 인공지능의 활용, 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의 융합, 스마트 환경의 확산, 기술의 윤리와 보안의 중요성, 산업 구조의 변화, 새로운 일자리와 교육의 필요성,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문제 등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과 개인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기술과 윤리를 효과적으로 조화시키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성장하여 왔다.

반려동물 산업은 4차 산업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기술(IT,스마트 팩토리)의 발전은 산업의 발전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과 개인들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빠르게 적응하여, 반려동물 산업의 변화(흡수)와 함께 하고 있다.

첫 번째,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공학, 가상현실(VR) 등의 기술이 반려동물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반려동물 건강을 관리하는 AI 기반의 의료 서비스, 반려동물의 행동을 분석하여 건강 상태를 예측하는 빅데이터 기술, 반려동물을 위한 로봇 피트니스 도구 등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기업과 개인들은 이러한 기술 도입과 활용을 통해 반려동물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두 번째, 디지털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이다.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가 변화하면서, 반려동물 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은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 블로그,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제품/서비스를 홍보하며, 전자상거래를 통해 반려동물 제품의 판매를 확대하는 전략을 가져야 한다.

세 번째, 지속가능성과 윤리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복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윤리적인 반려동물 관리 방식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

네 번째, 산업 간 협력과 네트워킹이 중요하다. 반려동물 산업은 의료 산업은 동물 의료 산업과 연관되며, 반려동물의 옷, 식품, 용품 등의 생산과 유통은 패션, 식품, 유통 등과 연계되어, 기업들은 다양한 산업 간의 협력과 네트워킹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기위해 기업들은 끊임없는 기술의 변화와 디지털 마케팅 및 전자상거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들과의 소통과 제품/서비스 홍보를 강화하고, 다양한 산업 간 협력과 네트워킹을 통해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개인들은 산업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역량 강화와 자기개발에 힘써야 한다. 관련 분야의 교육 및 자격증 취득, 산업 트렌드와 기술 동향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고, 자신의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요구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기업과 개인들은 빠르게 적응하여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따라가고, 반려동물 산업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제품/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및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 온라인 커머스, 앱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높이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사회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여하는 사회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 사회와의 산업발전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반려동물 산업은 법적, 규제적인 요구사항이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해당 규정들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의 안전성, 품질, 인증, 라이센스(Licenses) 등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국가 및 지역별 규제와 법적 요건을 철저히 준수하여 법적 문제를 최소화하고 비즈니스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반려동물 산업의 기술발전

▸스마트 기술의 발전으로 반려동물들도 스마트한 환경에서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것이다.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건강관리 기기, 음성 인식을 통한 반려동물의 목소리를 이해하는 인공지능 기술, 자동 급식기와 자동 물통 등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상 혹은 홀로그램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반려동물과 유사한 형태의 가상 반려동물이 등장할 수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기 어려운 환경이나 상황에서도 가상 혹은 홀로그램 반려동물을 통해 사람들이 반려동물과 소통하고 돌봄을 제공하는 것이 발전 되어, 반려동물의 행동을 분석하고 반려동물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반려동물 서비스는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건강 조언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헬스케어 서비스, 반려동물의 감정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인공지능 행동 감지기 등의 기술이 발전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더욱 보급되면서, 반려동물의 관리와 보호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어, 반려동물의 건강 기록과 예방 접종 기록을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무결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서비스, 반려동물의 소유권 관리를 블록체인 에 등록하여 분실 및 도난 방지를 위한 서비스 등을 할 것이다.

기업과 개인들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상호간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개인들은 새로운 기술과 방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기술의 발전과 혁신을 통해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이 더욱 편리하고 향상되었다.

반려동물 산업은 4차 산업과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흡수)가 되어,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전과 혁신이 동반성장하여 환경, 복지,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질 것이다.

 

▲사진=우주를 배경으로 반려동물을 재미있게 표현했다(출처 : 픽사베이) ⓒ강남구 소비자저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