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식품, 음료를 비롯한 소비재 부문 시장조사 업체인 Packaged Facts의 분석(2022년 9월 기준)에 따르면 미국에서 고급∙신선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를 주도하면서 2021년 399억 달러였던 미국의 반려동물 식품 소매 판매액이 연간 8.8% 증가해 2026년에는 총 60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에는 2020년 및 2021년의 증가세와 대비해볼 때 다소 완화됐지만 여전히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미국의 반려동물 식품 매출과 관련된 위험 요인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지속적인 공급망 문제다. 다만, 전자의 경우 미국의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대체재를 구입해서 대처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의 대불황 이후 개인 브랜드의 반려동물 식품 제품 판매가 증가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프리미엄 식품과 신선한 식품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고품질의 반려동물 식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추세와 함께 반려동물 전용 브랜드들이 대중 유통 채널로 진출하고 있고, 이들은 DTC(Direct to Consumer) 마케팅을 통해 보다 전문화되고 맞춤화된 고품질의 식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2021년 기준으로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68%(매출액 약 270억 달러)는 반려견용 식품이 차지했으며, 반려묘 식품이 나머지(130억 달러)를 차지했다. 식품 유형별로 볼 때 건식 식품은 반려견 및 반려묘 식품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식으로 시장의 약 65%(매출액 약 260억 달러)를 차지하고, 습식 식품은 약 30%(매출액 약 120억 달러)를 차지한다. 신선한 냉장∙냉동 반려동물 식품은 시장의 약 5%(매출액 약 17억 달러)를 차지한다. 식품 유형 및 동물 유형별로 볼 때는 건식 반려견 식품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크다
◈미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몇 가지 동향
▸프리미엄 및 자연식 트렌드: 양육자(소비자)들은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양육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에 중점을 둔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의 증가: 온라인 쇼핑의 편리성과 다양한 제품에 쉽게 구매 할 수 있는 환경으로 인해 온라인 반려동물 식품 판매가 증가하였으며, e커머스 플랫폼 및 전문적인 반려동물 제품 사이트에서 유통되고 있다.
▸기능성 식품의 다양한 제품: 반려동물의 기능성 식품이 양육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식품이 시장에 출시되었다. 예를 들어, 펫(Pet)들이나 민감한 소화계를 가진 동물을 위한 제품들이 있다.
▸지속 가능한 소비: 양육자들은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지속 가능한 제품과 제조사를 알고 싶어한다. 이러한 이류로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므로, 최신 동향을 파악하려면 현재 유통시장이나 제조사등의 정보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미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십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