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전국 소식 > 강남구,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경로당 확대 운영

강남구,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경로당 확대 운영

강남구,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경로당 확대 운영

                               – 개방형 경로당 3개소 이상 확대공동작업장 참여자 추가모집 등

                               – 올해 하반기 처음으로 경로당 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은정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호모 헌드레드(homo-hundred)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경로당의 각종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제 경로당은 단순히 어르신이 머물다가는 폐쇄적인 공간이 아닌 어르신의 여가문화생활어르신 일자리 창출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 복합문화공간이다.

올해 개방형 경로당 12개소에서 3개소 이상 확대최초 경로당 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3개 경로당 공동작업장 참여인원 추가 모집경로당 공동작업장 생산품 전시 및 판매 등 경로당 활성화 사업을 지난해 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다.

구는 관내 120개 경로당에서 어르신의 맞춤형 여가문화생활을 위해 민요 · 서예 · 필라테스 · 웃음치료 ·공예 등 32개 부문, 263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운영한다.

또 공동작업장을 운영하는 봉전 · 재너머 · 학리 경로당의 작업장 참여 인원과 체험교실 수강생을 추가 모집하고 천연비누 · 디퓨저 등 아로마 생활용품 만들기화분 원예작업수공예 작업 등을 전문 강사에게 배워 생산하고 판매도 한다.

더불어 전문강사에게 배운 어르신은 경로당을 개방해 지역주민에게 직접 가르쳐 주고그 중 더욱 자신감을 얻은 어르신은 보조강사로 관내 어린이집·학교·복지기관 등에 나서 사회활동에 참여토록 한다올해 구는 어르신들이 직접 제작한 제품을 구청 및 각 동 행사와 연계 추진하여 전시·판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올해 하반기에 처음으로 경로당 프로그램 발표회도 개최할 예정이다그 동안 경로당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민요체조댄스 실력 등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해 어르신의 성취감과 자긍심을 북돋아 줄 것이다.

그 밖에도 경로당 유휴공간을 지역사회에 개방해 주민 모임방북 카페영화 상영 등 다각도로 활용하는개방형 경로당을 추가 확대해 지역사회의 복합 거점공간으로 운영한다.

고시환 노인복지과장은 노인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이제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는데 점차 다양해지는 어르신들의 문화·복지수요에 맞춰 앞으로 경로당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면서

경로당 활성화 사업을 통해 경로당이 어르신들의 여가활동 뿐만 아니라 보다 생산적이고 활동적인 열린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운영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은정 대표기자
김은정 대표기자
강남구 소비자저널 발행인(대표), 대표기자로서 소비자평가/인물정보/통계발표/Goodboard 순위 발표 등 각 분야별 인물정보와 소비자평가 소식, 칼럼 등을 보도하고 있으며, 10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