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연재, 칼럼, 논평, 사설, 시 > [김종우 칼럼] >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35 반려동물 시장 지속 성장으로 반려동물 관련 직업 일자리 창출 기대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35 반려동물 시장 지속 성장으로 반려동물 관련 직업 일자리 창출 기대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35 반려동물 시장 지속 성장으로 반려동물 관련 직업 일자리 창출 기대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반려동물 시장은 지난 수년 동안 지속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계기로 반려동물 연관 산업의 미래는 1인 인구 증가의 변화와 기술력(IoT)으로 급성장 할 것이다.

첫째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둘째로, 경제적인 안정과 소득 수준의 상승으로 인해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반려동물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다. 반려동물에 대한 지출은 사료, 외출용품, 건강관리용품, 훈련, 그리고 동물병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반려동물 시장에 영향을 주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반려동물 관리, 건강 모니터링 장치, 웹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한 반려동물 커뮤니티 등이 생겨나면서 반려동물 소유자들은 더 많은 정보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로, 환경 변화에 따른 생태적인 요인도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도시화와 함께 반려동물을 키우기에 적합한 작은 크기의 동물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작은 크기의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미래에도 더 많은 혁신과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반려동물 산업은 긍정적인 성장 전망을 가지고 있다.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의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비중을 보면, 2022년 말 기준 한국에서 개 고양이, 금붕어, 거북이 등과 같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가구’는 522만 가구로 지난 2020년 말의 536만 가구 대비 2.8% 증가했다. 반려가구가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7%로 지난 조사의 26.3% 대비 0.6%p 감소했다. 이는 한국 전체 가구 증가율 (5.4%) 대비 반려가구 증가율(2.8%)이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로 보인다.

반려인은 1,262만 명으로 2020년 말 1,282만 명 대비 20만 명이 감소했다. 반려인 수는 반려가구 수에 가구당 평균 가구원 수를 곱해서 추정했는데, 1인가구 증가로 반려가구 수는 늘어난 반면 가구당 가구원 수는 줄어 전체 반려인 수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35 반려동물 시장 지속 성장으로 반려동물 관련 직업 일자리 창출 기대
▲사진=한국의 지역별 반려가구 현환(출처 : KB 반려동물 보고서) ⓒ강남구 소비자저널

◈반려동물 관련 직업

▸동물병원 ▸동물생산업 ▸동물수입업 ▸동물판매업 ▸동물전시업 ▸동물위탁관리업 ▸동물운송업 ▸동물미용업 ▸동물장묘업 ▸동물사료업 ▸동물용품업

▸수의사: 동물 의사로, 동물의 진료와 치료를 담당한다.

▸수의사 보조원(수의테크니션): 수의사를 보조하여 진료 및 수술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한다.▸동물 병원/동물 보호소 관리자: 동물 병원이나 보호소의 운영과 관리를 담당한다.

▸동물 행동학자: 동물의 행동과 심리를 연구하고 이해하여 동물 훈련, 문제 행동 해결 등에 관여한다.

▸반려동물 트레이너: 반려동물의 교육과 훈련을 담당하여 원하는 행동을 가르치고 문제 행동을 수정한다.

▸반려동물 돌봄사/펫시터: 주인이 부재중일 때 반려동물을 돌보고 케어(Care)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반려동물 미용사: 반려동물의 목욕, 털 정리, 미용 등을 담당한다.

▸반려동물 호텔 운영자: 반려동물을 위한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운영한다.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판매원: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사료, 간식, 용품 등을 판매하고 상담해준다.

▸동물 구조대원: 유기 동물이나 긴급 상황에 처한 동물들을 구조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반려동물종합관리사 ▸반려동물 미용사 ▸펫시터 ▸펫시터 강사 ▸반려동물목욕관리사▸펫돌봄(관리사) ▸펫유치원 교원(펫 유치원 선생님) ▸반려동물 패션디자이너 ▸반려동물 사진작가 ▸반려동물 데이터 분석가 ▸반려동물 식품 관리사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반려동물 장례 코디네이터)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 ▸동물매개심리사(동물매개심리상담사) ▸핸들러 동물사육사 ▸도그워커▸반려동물 아로마 테라피스트 ▸동물보호 보안관 ▸브리더 ▸어질리티 심사위원 ▸도그쇼심사위원▸클리커전문가▸펫그루머▸펫살롱프로페셔널 ▸도그워커 ▸펫뷰티션

◈반려동물 패션디자이너

: 동물의 복지와 행복을 고려하는 동시에 반려동물 양육자에게 만족스러운 (창작)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편안함과 기능성: 반려동물의 편안함과 움직임에 신경을 써야 한다. 부담스럽거나 제한적인 디자인보다는 움직이기 쉽고 호흡이 편안한 소재와 스타일을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스타일과 테마: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각자의 스타일과 취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클래식한 스타일, 스포티한 스타일, 럭셔리한 스타일, 상쾌한 패턴이나 독특한 그래픽 디자인 등을 선택 할 수 있게 제공하여야 한다.

▸맞춤형 디자인: 반려동물은 크기와 형태가 다양하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맞춤형 디자인을 고려해야 하며, 크기 조절이 가능한 스트랩이나 밴드, 조절 가능한 밴드로 제작된 악세사리를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안전을 고려한 디자인: 반려동물의 안전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하며, 성분이 무해하고 피부에 자극이 없는 소재로 제작하고, 부착물이나 장식품이 동물에게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지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악세사리 및 장식품: 의류 외에도 반려동물을 위한 악세사리와 장식품 ex) 목걸이, 리드, 배지, 바구니, 침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악세사리와 장식품은 패션적 요소뿐만 아니라 실용성과 편안함도 고려해야 한다.

▲사진=반려동물 연관산업 성장의 고용효과 연구과제 결과(출처:2021 년 고용영향평가 결과발표회) ⓒ강남구 소비자저널

▲사진=대한반려동물협회 김종우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김은정 대표기자
김은정 대표기자
강남구 소비자저널 발행인(대표), 대표기자로서 소비자평가/인물정보/통계발표/Goodboard 순위 발표 등 각 분야별 인물정보와 소비자평가 소식, 칼럼 등을 보도하고 있으며, 10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