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94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증가 -펫 푸드 중심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94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증가 -펫 푸드 중심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칼럼니스트]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는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이 단순한 애완동물을 넘어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되면서,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사회 등 여러 사회적 변화에 의해 성장되고 있으며, 반려동물에게 사용하는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산업 규모 증가

▸펫푸드 산업: 프리미엄 사료, 특수 식단 등 다양한 제품 출시로 인해 펫푸드 시장이 확대

▸펫케어 및 건강 산업: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의료 서비스, 보험,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펫 용품 및 장난감 산업: 반려동물의 행복과 웰빙을 위한 다양한 용품 및 장난감 시장도 성장

▸펫 서비스 산업: 반려동물 돌봄, 미용, 호텔, 훈련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이 확대

▸펫테크 산업: 반려동물 관리와 추적을 위한 스마트 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글로벌 펫케어 시장: 2020년 기준으로 약 1,300억 달러 규모였으며, 연평균 7%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국 펫 산업: 2020년 약 3조 원 규모에서 2027년에는 약 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펫 푸드 시장의 주요 동향

▸프리미엄 사료 증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고품질의 프리미엄 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료는 천연 재료를 사용하거나 특정 영양소를 강화한 제품이 많다.

▸기능성 사료: 반려동물의 특정 건강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기능성 사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체중 관리, 피부 및 모발 건강, 관절 건강 등을 위한 특수 사료(간식)가 있다.

▸천연 및 유기농 사료: 자연 친화적인 성분을 사용하고, 인공 첨가물을 배제한 천연 및 유기농 사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 반려동물의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맞춤형 사료: 반려동물의 나이, 크기, 품종, 건강 상태 등에 맞춰 개인화된 사료를 제공하는 맞춤형 사료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주요 제품

▸건식 사료 (Dry Food): 긴 유통기한과 편리한 저장성으로 인해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이다.

▸습식 사료 (Wet Food): 높은 수분 함량으로 인해 맛과 향이 강해 반려동물들이 선호합니다. 그러나 건식 사료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고 저장이 까다롭다.

▸반건식 사료 (Semi-Moist Food): 건식과 습식의 중간 형태로, 비교적 높은 수분 함량과 저장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생식 사료 (Raw Food): 자연식의 형태를 유지하여 반려동물에게 신선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관리와 준비가 까다로울 수 있지만, 건강상의 이점을 이유로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다.

▸동결건조 및 탈수 사료: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긴 유통기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제품입니다. 물에 불려서 사용하기도 하다.

◈성장 요인

▸반려동물 수 증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사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소득 수준 증가: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반려동물에게 더 좋은 품질의 사료를 제공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반려동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반려동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보다 균형 잡힌 영양을 제공하는 사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도시화 및 1인 가구 증가: 도시화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편리하고 영양가 있는 사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펫푸드 시장 규모(출처 : 2024년 농정 현안 ‘제5정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대응 과제’, KREI(2024. 01. 25) : 유로모니터(2022년 기준) ⓒ강남구 소비자저널

반려동물 연관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며, 국내 펫 푸드 시장 규모는 2010년 4,154억원에서 연 평균 12.8% 성장하여 2022년에는 시장규모가 1조 7,610억원 정도이며, 2022년 이후 펫 푸드 시장은 연 평균 6.0%의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2028년에 시장 규모가 2조 4,921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펫 산업에서 펫 푸드 시장은 용품과 거의 유사한 수준으로 조사되었지만 펫 푸드 시장이 용품을 앞서면서 2022년 기준으로 비중은 60.3%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되고 시장에 도입될 것이다.

펫 푸드 시장은 다양한 제품 유형과 소비자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중요시하는 휴머니제이션 트렌드에 따라, 펫 푸드 시장은 앞으로도 기능성 식품이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