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95 반려동물 산업 전문 교육과정 신설로 인재 양성해야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반려동물 산업은 최근 몇 년간 경제적 성장으로 반려동물 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교육과정의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으며, 많은 국가에서도 중요한 경제 부문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기에 반려동물 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신설이 필요하다.

◈미래성장 산업으로서의 반려동물 산업

▸반려동물 산업은 반려동물 양육자의 수가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에 따른 펫푸드, 펫케어, 펫테크, 펫서비스 등 분야의 산업경제가 성장하고 있다.

◈전문 교육과정 신설의 필요성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에 따라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여, 전문 교육과정을 통해 숙련된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산업 발전이 성장 되는 계기가 된다.

◈전문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반려동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과 건강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교육해야 한다. 이는 수의학, 영양학, 운동학(행동학) 등이 포함되며, 반려동물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교육은 반려동물의 스트레스 관리, 사회화 훈련, 행동 문제 해결, 양육자 교육서비스 등을 전문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반려동물 관련 비즈니스의 운영과 마케팅 전략을 교육 하며, 창업, 비즈니스 계획 수립, 마케팅 기법 등을 포함하여, 반려동물 관련 법규와 윤리를 교육과 반려동물 보호법, 동물복지, 양육자 보호 등을 다루어, 교육생들의 전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농촌경제원(KREI) 보고서에서는 2012년 9,000억원에서 2020년 5조 8,100억원까지 성장하려면 연 평균 26%의 성장이 필요하고, 2027년에는 6조원 성장이라는 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로 전망하고 있다.

▲사진=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 전망(출처: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강남구 소비자저널

이러한 반려동물 연관 산업에서 전문 교육과정 신설은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산업 내 지식과 기술의 표준화를 적립하여 전문교육과정으로 새로운 연구, 기술의 융합으로 발전 가능 되어야 한다.

예로, 여성인력개발원과 같은 기관에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 과정을 채택 후 체계적인 시스템과 운영을 개발하여 숙련된 전문인력 으로 창업과 일자리를 제공하면 산업 표준을 확립 할 수 있는 단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