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하모니카 연주자들이 1년 간 기다려온 축제 –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은정 기자] 서울국제하모니카페스티벌 조직위원회는 4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제6회 서울국제하모니카페스티벌 경연 프로그램에 참여할 참가자를 모집한다. 본 축제는 한국 하모니카 음악의 위상을 제고시키고 하모니카 음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2013년 최초로 개최되었으며, 매년 성공리에 축제를 운영함으로써 하모니카 연주자로 하여금 일 년 간 갈고 닦은 실력을 발표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자리매김했다. 본 대회는 해외에서도 공신력과 인지도를 쌓아 와서 국내는 물론이고 중국,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홍콩 등지에서도 매년 활발하게 참가신청이 접수되고 있다.
경연 종목은 크로매틱 독주, 복음 독주, 블루스&재즈 독주, 2중주, 3중주, 앙상블, 소합주(7~16명), 대합주 부문이 있고, 각 부문별로 연령대를 어린이부(13세 이하), 청소년부(14~19세), 성인부(20~59세), 노년부(60세 이상)로 나눠서 진행된다. 이중 크로매틱 독주와 복음 독주 부문은 예선 후 본선이 치러지고, 나머지 부문들은 바로 본선부터 들어간다. 2017년에는 총 1,400 여 명이 경연에 참여하여 각 부문과 연령대별로 100 여 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올해 경연은 8월 3일부터 5일까지 서울시민청에서 치러질 예정이며, 참가비는 5만원이고 1회 참가비로 원하는 전 종목에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신청은 서울국제하모니카 공식 홈페이지(www.sihf.or.kr) 혹은 한국하모니카교육협회 공식홈페이지(koreaharmonica.com)를 통해 할 수 있다.
※ 서울국제하모니카페스티벌 경연대회 개요
2013.8.3.(금)~8.5.(일) 서울시민청, 서울광장
참가비 5만원 (1회 참가비로 원하는 여러 종목 참여 가능)
참가신청 www.sihf.or.kr 혹은 koreaharmonica.or.kr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갈라콘서트, 제6회 서울국제하모니카페스티벌
올해로 제6회를 맞이하는 서울국제하모니카페스티벌은 국내외 하모니카연주자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세계적인 하모니카 축제이다.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유명 하모니카 연주자들이 초청되어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저녁 광장에서 갈라 콘서트를 통해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세계를 누비며 동시대 하모니카 음악의 최전선을 달리고 있는 이들이니 만큼, 세계적인 하모니카 음악, 퓨전 음악의 경향을 알 수 있는 공연이기도 하다. 갈라 콘서트는 경연 참가자뿐만 아니라 시민이 제한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주최단체 한국하모니카교육협회 소개
한국하모니카교육협회는 하모니카 음악의 대중화를 위한 교육과 연주활동을 하고 있는, 국내최고의 위상과 실력을 지닌 단체로서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현재까지 300여명의 전문 강사들을 양성하여 자격증을 수여하였고, 이들은 현재 강사 및 연주자로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하모니카교육협회는 연주자들을 모아 한국 최초로 하모니카오케스트라를 설립함으로써 우리나라 하모니카 음악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으며, 현재 본 협회에는 다수의 오케스트라뿐만 아니라 여러 앙상블들도 소속이 되어 있다.
연혁
-2001년 하모니카교육센터 창립
-2004년 하모니카교육협회로 명칭변경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비영리 민간단체 등록 (2010-1호)
-2013~2017년 제1~5회 서울국제하모니카페스티벌 개최
주요사업
-서울국제하모니카페스티벌 개최
-지역 내 가족구성원, 이웃들을 대상으로 <이웃사랑·가족사랑 하모니카 교실> 운영 및 <사랑! 행복! 나눔! 콘서트> 개최
-문화소외계층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랑과 행복 나눔 하모니카 교실> 운영
-<하모니카를 통한 소외계층 아동의 문화감수성 향상 프로젝트> 수행
-전문강사 및 연주자 양성교육
-연주단체 운영 (코리아하모니카오케스트라, 코리아시니어하모니카오케스트라, 코리아유스하모니카오케스트라, 앙상블)
기타문의 : 한국하모니카교육협회 회장 우미경
010-6315-5061 / wmk711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