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연재, 칼럼, 논평, 사설, 시 > [김종우 칼럼] >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7 반려동물 산업 용품 제조자,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로 지속 성장되기를 바라며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7 반려동물 산업 용품 제조자,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로 지속 성장되기를 바라며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7 반려동물 산업 용품 제조자,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로 지속 성장되기를 바라며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사진=대한반려동물협회 김종우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우리나라는 핵가족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반려동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연관산업의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반려동물 연관산업은 반려동물 용품 제조, 판매, 반려동물 병원 및 치료 서비스, 반려동물 호텔 및 펫케어 서비스, 반려동물 보험 등의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2021년 기준, 한국에서 반려동물 연관산업 시장규모는 약 6조 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반려동물용품 시장규모는 약 3조 원, 반려동물 치료 서비스 시장규모는 약 2조 원, 반려동물 호텔 및 펫케어 서비스 시장규모는 약 7000억 원, 반려동물 보험 시장규모는 약 700억 원으로 추정된다.

특히, 반려동물 용품 제조는 반려동물 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최근 몇 년간 반려동물 산업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반려동물 용품 제조 분야도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집에 머무른 시간이 많아짐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용품 제조 기업들은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반려동물용품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건강(질병)과 용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의 구매 방향에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반려동물 용품 제조 기업들이 제품 품질과 안전성에 대하여 연구 개발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첫 단계 라고 본다.

이러한 계기로, 반려동물 산업이 성장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 및 관심이 늘어나 반려동물 연관 산업 시장규모도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7 반려동물 산업 용품 제조자,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로 지속 성장되기를 바라며
▲사진=반려견이 양육자의 품에 안겨 행복해 하고 있다(사진출처 : 픽사베이) ⓒ강남구 소비자저널
김은정 대표기자
김은정 대표기자
강남구 소비자저널 발행인(대표), 대표기자로서 소비자평가/인물정보/통계발표/Goodboard 순위 발표 등 각 분야별 인물정보와 소비자평가 소식, 칼럼 등을 보도하고 있으며, 10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