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69 반려동물 사료 수출 호조품목 동향

-전 세계적인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로 반려동물 사료 및 관련 서비스 산업 확장세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사료 주요 수출국은 일본과 동남아·대양주 국가 위주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 품목 정보 및 수출동향

◦ HS코드/상품명 : HS 230910 /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 한정)

<HS 230910 시작 HS 10단위 세부 수출통계 (단위 : 천 달러, %)>

HS코드 품목명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9월(누계)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총계 67,441 83.3 99,942 48.2 149,067 49.2 107,910 △0.2
230910.1000 개사료 20,494 75.9 37,257 81.8 63,272 69.8 43,204 △8.0
230910.2000 고양이사료 46,947 86.8 62,685 33.5 85,795 36.9 64,706 5.9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K-stat

◦ 글로벌 트렌드

– 반려동물 양육 인구의 증가와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펫팸족(Pet+Family)이 증가하고 있음.

– 제품의 성분이나 반려동물의 체질을 고려해 사료나 간식을 구매하는 추세

– 반려동물 사료 외에도 관련 서비스(호텔, 미용, 장례 등)가 함께 발전하는 중

◦ 한국의 수출동향

– ’17년부터 지속적인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출국은 일본과 동남아, 대양주 국가 위주

* 수출액(백만 달러) : (‘17) 13 → (‘18) 14 → (‘19) 37 → (‘20) 67 → (‘21) 100 → (‘22) 149

– 특히 對대만 수출이 ‘20년 대비 ‘22년말 기준 약 10배 증가함(172만→1,756만 달러).

<HS 230910 수출 상위 10개국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번 국가명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9월(누계)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총계 67,441 83.3 99,942 48.2 149,067 49.2 107,910 △0.2
1 일본 24,548 6.1 31,104 26.7 59,930 92.7 43,306 2.2
2 태국 17,795 305 18,835 5.8 23,494 24.7 18,977 9.3
3 대만 1,723 39.9 9,897 474.3 17,563 77.5 15,597 27.9
4 베트남 5,683 139.7 10,289 81.0 11,567 12.4 11,144 31.6
5 호주 7,170 0 14,701 105.0 18,841 28.2 6,812 △52.3
6 홍콩 5,034 162.9 5,805 15.3 6,816 17.4 6,053 14.3
7 뉴질래드 1,035 8048.9 2,724 163.1 3,330 22.2 1,519 △39.3
8 말레이시아 1,880 △1.3 2,220 18.1 2,705 21.8 1,323 △31.9
9 인도네시아 1,091 56.1 1,404 28.7 1,703 21.3 1,115 △3.8
10 필리핀 371 59.4 557 50.4 603 8.2 466 △8.0

주 : ’23년 9월 수출액 기준 내림차순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K-stat

반려동물 사료 산업의 수출은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연관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려동물 사료 수출 영향에 미치는 요소

▸수출 증가와 경제 성장: 반려동물 사료 산업이 성공적으로 수출을 확대하면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출이 증가하면 국내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

▸고용 창출: 사료 생산 및 수출에 관련된 산업은 고용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생산, 유통, 수출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가 생성될 수 있다.

▸기술 수출과 혁신: 국내 기업이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인 생산 방법을 개발하면 이를 다른 국가에 수출함으로써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축산물 수요 증가: 반려동물 사료 수출이 증가하면 축산물 수요도 함께 증가할 수 있으며, 축산물 생산 업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양성과 영양의 증가: 국제적인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다양한 종류의 반려동물 사료가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으며, 반려동물의 영양 균형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역 협력 강화: 반려동물 사료 산업이 국제적으로 활발한 무역을 이루면 국제 무역 규제에 대한 협력이 강화될 수 있다.

▸원재료 수급과 지속가능성: 반려동물 사료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원료 수급과 지속가능한 생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

▸식습관과 문화 적응: 국가 간의 반려동물 사료 수출은 해당 국가의 반려동물 소유 문화와 식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품질과 안전성: 양육자들은 반려동물에게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사료를 공급하기를 원하며, 이는 사료 제조업체가 품질 표준을 준수하고 해당 규제를 준수해야 함을 의미한다.

▸품종과 크기: 반려동물의 품종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사료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강아지와 고양이, 성묘 동물, 특수 식이 요구를 가진 동물들을 위한 특별한 사료가 수출 대상이 될 수 있다.

▸건강 및 기능성 사료: 양육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고려하여 건강에 좋고 특정 기능을 갖춘 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수출 제품의 다양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지역적 동향 및 규제: 각 국가 및 지역은 동물 사료에 대한 특별한 규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제조)생산과 판매를 계획해야 한다.

이러한 반려동물 사료 수출 영향들은 국가 및 지역의 사정, 규제, 양육자의 소비 행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수출 기업들은 해당 국가의 규제를 준수하고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사진=반려묘가 사료를 먹으며 즐거워하는 모습(출처 : 픽사베이) ⓒ강남구 소비자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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