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언 칼럼] 아름다운 한국화의 새로운 미래

[하정언 칼럼] 아름다운 한국화의 새로운 미래

[강남구 소비자저널=하정언 칼럼니스트] 2022년 12월 22일 서울시 서초구 소재 AT Center에서 열린 패션위크에서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행사가 열렸다.

코로나로 잠시 조용했던  케이팝과 케이컬쳐가 다시 한번 그 활기를 되찾으며 패션가에도 가장 한국적인 전통을 세계적으로 선보일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이기 위해 패션쇼가 개최됐다.

그 이름은 탄초(Than cho)라는 브랜드다.  탄초는 토탈 인터네셔널 패션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3대째 명품 가죽 신발과 벨트를 만들고 있는 이태리 명품 회사와 함께 만든 브랜드다

▲사진=하정언 대표가 만든 옷으로 패션쇼를 하고 있다 ⓒ강남구 소비자저널

피우련의 하정언 대표는 (사)아름다운 한국 문화 예술 협회의 대표로서 2022년 9월 오사카 한국 문화원에서 아름다운 한국화 전시회를 기획했을 뿐 아니라 본인도 전시회에 참여하는 의미로 한국화를 하시는 화백님들의 한지에 담긴 아름다운 한국화를 보며 일본에서 색채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한국의 컬러와 아름다움을 패턴으로 표현해 보고자 닥나무 섬유를 이용한 스카프를 만들어 참여했다.

앞으로 해외 첫 전시는 오사카를 시작으로 여러나라의 한국 문화원 전시와 공연이 기대되고 있다.

아름다운 한국화 첫 전시는 이종상 화백님을 필두로 25명의 한국화 대가 화백들의 작품과 스카프전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면서 바로 우메다 빌딩에서 열린 K Culture Festival에 참여하여 한국 모델 30일본폴란드 그외 외국 모델과 아름다운 한국화 스카프전을 하게 됐다.

(사)아름다운 한국 문화 예술 협회의 아름다운 스카프전에 사용된 디자인은 호암 미술관리움 미술관현대 국립 미술관중앙 고궁 박물관중앙 국립 박물관진주 시립 미술관 등에서 작품을 제공받아 한국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리움에서 제공받은 이당 김은호의 12폭 영모도에서 영감을 얻어 다양한 패턴의 디자인들이 모델들의 퍼포먼스로 그 아름다움을 승화시키게 된다.

전통적인 한국화의 새로운 디자인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과 밝은 미래를 볼 수 있었고, 여기서 놀란 건 이런 한국의 전통 작품을 대하는 외국인들의 반응과 태도였다.

행사를 주최하고 주관하는 입장에서 해외에서의 한국화의 아름다운 아이템들이 세계에 고급스러운 하이앤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느끼게 됐다.

▲사진=한국의 전통을 고집하는 하정언대표가 출품한 패션쇼 행사 ⓒ강남구 소비자저널

이에 (사)아름다운 한국 문화 예술 문화 협회는 미술 작품 뿐만 아니라 음악연극디지털 아트 등 전반인 가장 한국적인 것을 종합 예술로 승화시켜 세계적으로 한국이 문화 강국임을 증명하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임을 천명하는 바이다.

아직  대한민국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품 브랜드가 아직 없다는 점에서 해외에서의 케이 컬처(K-Culture)의 강점을 살려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 커머셜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것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말은 물론 그 위에 융복합과 지금 시대가 원하는 니즈에 맞는 뉴 스타일이 전통과 만나 젊은 세대의 문화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면 타고난 한국의 예술적 감각과 격 있는 트렌드를 만들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일본 오사카는 2025년 엑스포로 그 열기가  뜨겁고 또한 케이 컬쳐의 관심이 매우 높다민간 외교를 하는 비영리 단체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며, 세계적인 디자인의 나라 이태리와 함께 만든 ‘탄초’를 전세계로 알리는 장이 열리는 것이다.

요즘 젊은 세대들이 과연 전통을 좋아할까, 대중적인 트렌드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도 생기겠지만 놀라운 건 BTS와 블랙 핑크의 한복 패션이 그 인기를 강타한 것을 보면 이제는 한국 문화가 세계를 움직이는 강한 영향력이 있음을 뜨겁게 확신한다.

앞으로 (사)아름다운 한국 문화 예술 협회가 만들고 제안하는 모든 디자인들이 쇼 업(Show up)을 할 때마다 기대 이상의 반응으로 한국화의 세계화를 희망차게 보여줄 뿐 아니라 한국화가들의 세계로 진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BWAF(Beautyful World Art Festival)

세계 유네스코 등록 창덕궁 대조전에 있는 문화재  백학도등  대한민국 대표 채색화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단체로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K Culture와 다양한 예술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찬란한 아름다운 예술 문화를 세계에 알리며 교류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