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연재, 칼럼, 논평, 사설, 시 > [김종우 칼럼] >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58 반려동물(펫) 케어 산업 지속 성장 기대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58 반려동물(펫) 케어 산업 지속 성장 기대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58 반려동물(펫) 케어 산업 지속 성장 기대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많은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양육하고 있으며, 이는 동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증가함을 나타내며, 이로 인해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자신의 동물에게 더 많은 관심과 돌봄을 제공하려는 영향으로, 반려동물(펫) 케어 산업은 양육자가 반려동물을 돌봄과 관리하기 위해 소비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중점을 둔 산업이며, 최근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다양한 성장 요인

▸반려동물 증가: 많은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반려동물 소비자들은 더 많은 돈을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에 지출되는 부분이 있다.

▸고급 제품 및 서비스 수요: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높은 품질의 음식, 장난감, 훈련 서비스, 건강관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펫케어 산업에서 고급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과 웰빙 트렌드: 인간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응하여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며, 건강관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술 혁신: 스마트 기술의 발전은 펫케어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 펫 테크,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원격 조절 가능한 반려동물 제품 등이 출시되면서, 양육자들은 더 많은 기술적 편의성을 제공받고 있다.

▸펫푸드 및 기능성 영양제: 반려동물의 올바른 영양 공급은 건강한 생활을 위해 중요합니다. 펫케어 산업에서는 고급 펫푸드, 건강 영양제, 다양한 맛과 종류의 간식 등이 제공되고 있다.

▸건강 관리 서비스: 동물병원(수의사) 서비스, 예방접종, 건강 검진 등은 반려동물 펫케어 산업의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동물의 건강과 관련된 서비스(줄기세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펫 그루밍 및 뷰티: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을 깨끗하고 청결히게 유지하고 예쁘게 꾸미기를 원한다. 따라서 펫 그루밍 서비스, 샴푸, 브러시, 패션 아이템 등이 펫케어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펫 액세서리 및 장난감: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펫 액세서리, 옷, 장난감 등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펫 호텔 및 돌봄 서비스: 여행 중이나 바쁜 일정으로 인해 반려동물을 돌보기 어려울 때, 펫 호텔이나 돌봄 서비스를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스마트 펫 테크: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 펫 제품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거나 원격으로 반려동물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코로나19의 영향: 코로나19 대유행은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과의 소통과 교감을 높이고, 이로 인해 펫케어 산업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인간화 및 특수화: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자신의 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어, 동물에 대한 케어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다. 또한, 동물의 특성과 성향에 따라 맞춤형 케어 서비스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건강 및 영양 관심: 반려동물 소유자들은 동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물병원, 동물용 음식 및 영양 보조제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도입: 최신 기술의 도입으로 반려동물 케어가 향상되고 있다. 예를 들어, 펫 트래커, 스마트 피딩 장치, 건강 모니터링 장치 등이 반려동물 양육자들에게 제공되어 편의성과 동시에 동물의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서비스 다양성: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동물 호텔, 트레이닝 서비스, 동물 마사지, 동물심리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사회적 추세: 사회적으로 동물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 케어에 대한 기대와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반려동물 케어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으며, 양육자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질병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미래에는 더 많은 정보와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 될 것이다.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58 반려동물(펫) 케어 산업 지속 성장 기대
▲사진= 2023년 부산 벡스코 펫페어 박람회에서 양육자와 쇼핑을 즐기는 반려견(자료제공 :  대한반려동물협회) ⓒ강남구 소비자저널
김은정 대표기자
김은정 대표기자
강남구 소비자저널 발행인(대표), 대표기자로서 소비자평가/인물정보/통계발표/Goodboard 순위 발표 등 각 분야별 인물정보와 소비자평가 소식, 칼럼 등을 보도하고 있으며, 10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