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소비자저널=김은정 대표기자] 대한반려동물협회(회장 김종우, 이하 김 회장)는 반려동물 관련 업체와 개인으로 구성된 비영리 법인이다. 국내외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공생과 소통에 관한 문화의 보급, 전문성 확보, 제도와 규칙 관련 반려동물 산업 발전, 동물복지 실천 운동 연구 조사, 정책 제안, 교육 등의 활동으로 국민 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설립됐다.
대한반려동물협회와 유사한 단체명과 업체들이 성업을 하고 있어 공익사업을 하는 대한반려동물협회는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은 사례가 있어, 2023년 12월에 ‘대한반려동물협회’라는 상표명을 특허청으로부터 취득했다.
대한반려동물협회에서 ▲펫방문상담매니저 ▲한국반려동물산업학회 ▲365반려동물을 이미 출원 및 공고된 상태이며, 특히 “펫방문상담매니저”는 신성장 산업의 첫 발로 새로운 직업군을 최초로 발굴, 전개하여 반려동물 전문가와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대한반려동물협회 김 회장은 “반려동물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현안을 파악하고, 국가가 체계적인 정립을 할 수 있도록 미국처럼 지역 내에 반려동물 센터나 반려동물청이 신설되어 양육자와 민간 사회단체 등 민·관·학이 함께 동물권과 동물권리를 의논하고 협치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