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소비자저널=김은정 대표기자] 2024 제7회 소비자평가데이터 기반 생산자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 및 ESM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 시상식이 지난 2024년 5월 27일 오후 2시부터 6까지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백혜련 의원실, 비영리단체 창업경영포럼( 창경포럼, 이사장 이승목 )이 주최하고 ▲ 소비자저널협동조합 ▲한국직장인다문화축구협회( 회장 강석홍 ) ▲(사)한국기업평가원 ▲믹스경영연구원( 원장 안희준) ▲한국멀티미디어총연합회( 회장 윤여재 ) ▲소비자연맹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이상하)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이사장 박기훈) ▲세계금융테크포럼(회장 박승전) ▲한국요양소비자협회 ▲한국치매인식개선교육협회(협회장 선주성) ▲(사)육군학사장교재난구호단(이사장 권오길) ▲(사)상록회 경기연합회(회장 장태희) ▲(사)한국시니어스타예술협회(이사장 김남익) ▲대한안전교육전문협회(협회장 백주인) ▲케이클래식조직위원회(회장 탁계석) ▲국제예술인협회(총재 권정찬) ▲대한반려동물협회(회장 김종우) ▲한국상공연합사회적협동조합 ▲서울강서공감예술단(단장 김홍준) ▲우리동네보안관협동조합(이사장 김정각) ▲프리랜서탤런트극회 ▲소통과공감협동조합(이사장 김선희) ▲대한미래원(총재 김종대) ▲국제문화예술기구 ▲세계청소년동아리연맹 ▲국토부동산연구원(원장 박운선) ▲서울미래자산개발교육원(원장 박운선) ▲한국상공연합사회적협동조합 ▲(사)액티브퀸모델협회(회장 강현채) ▲에이아이협동조합(이사장 정세현) ▲한국종합교육원(대표 조대성) ▲대구도슨트협회(회장 한명희) ▲한국금융투자협동조합(이사장 이경윤) ▲(사)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인천지회장 이원선) ▲(사)한국창조미술협회(이사장 조병철) ▲RGO부티협동조합(이사장 구홍서) ▲(사)청소년중독예방운동본부(이사장 홍호수) ▲남양주시 테니스 여성협회(회장 양수빈) ▲한국GS경영문화기술원(원장 황면기) ▲(사)한국섬유의류기술사회(회장 염산주)를 비롯 소비자관련 연대 민간 협단체들이 함께 했다.
이날 행사는 경기도 이천 3선의원인 송석준 국회의원이 대회장을 맡았고 아나운서 김효석, 손영미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송석준 대회장의 개회사로 막을 열었다.
이승목 창업경영포럼 이사장의 행사배경 소개에서 공급자 중심사회에서 소비자 중심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가치사슬(Value Chain)로 묶어진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업종(業種)들이 엮이면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SNS시대의 온라인 검증 시스템이다. 창경포럼 이승목 이사장 ‘무디스’와 같은 세계적인 평가기구를 목표로 시장 건정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앞으로 소비시장에 큰 변화를 예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승진 총괄조직위원장(전, 경북대 교수)의 내외빈 소개 이후 ▲ 송석준 (3선 국회의원) ▲백혜련 (국회의원) ▲이종배 (4선 국회의원) ▲ 윤준병 (재선 국회의원) ▲서범수 (재선 국회의원) ▲윤건영 국회의원, ▲문승우 전라북도 의원, ▲박종효(인천 남동구청장) ▲김연옥 (서울 관악구의회 의원) ▲김숙희 (경기도 부평구의회)의 참석 또는 서면 축사가 이어졌다.
이어 심사평과 심사결과 발표 후 수상자와 내빈들의 기념촬영 후 정책 토론회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송석준 대회장은 “오늘과 같은 행사가 개최된 것은 무척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활발한 소비자 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존중받고 개인과 기업이 상생가치를 이루어내는 사회를 만드시는데 기여 해주달라”고 축사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정해훈(경남대 석좌교수 전 KBS앵커)씨가 좌장을 맡았고 박승전(디지털금융그룹 대표, 전 연세대교수), 이승목(창업경영포럼 이사장)씨가 기조발제를 토론자로는 안희준(믹스경영연구원 원장. 경영학박사), 정차조 ( 현, 코이노니아, (주)클럽2000회장)씨가 나섰다.
소비자평가데이터 기반 생산자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과 함께 패널토의와 질의응답 후 종합의견 발표를 끝으로 토론회가 종료됐다.
좌장 정씨는 “우리 사회에 있어 소비자평가의 중요성을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공감하고 이를 국제 표준화에 이른다면 대한민국의 소비자평점 솔루션이 그 중심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관계, 학계, 산업계가 모두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 더욱 많은 다양한 분야와 연령층을 아우르는 수상자를 배출해 낼 전망이다.” 고 말했다.
또, “ESM대상은 타 시상과는 좀 다른 면이 있다. 즉, 첫 대상 수상자는 인준(평가솔루션 도입)의 개념이며, 1회 수상 이후 꾸준히 평가 받아 2회 이상 수상하면서 그 가치를 더해가는 독특한 시상 이념이 있는 상이기도 하다.”며
“단순 평가에 의한 대상의 의미가 아니고 평가를 받기위한 기초를 갖춘다는 의미에서 그 가치가 부여되는 개념이다.”고 강조했다.
‘ESM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은 내외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동시에 생산자를 성장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며 10여년간 소비자 평가를 진행해온 다양한 비영리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