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전체기사 > ‘중도유적 전체 국가사적지 지정’을 위한 국회 심포지엄 개최

‘중도유적 전체 국가사적지 지정’을 위한 국회 심포지엄 개최

‘중도유적 전체 국가사적지 지정’을 위한 국회 심포지엄 개최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은정 대표기자] 중도유적 보존단체와 시민단체배진교·윤상현 국회의원곽영훈회장심백강박사이덕일교수 등이 참석해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침탈을 막는 중도유적을 사적지로 지정하라“는 슬로건으로 ‘중도유적 전체를 사적지로 지정’하기 위한 국회 심포지엄이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치러졌다.

 

▲사진=심포지엄 행사 후 단체 기념촬영 ⓒ강남구 소비자저널
▲사진=사회자로 나선 오정규 중도유적보존범국민연대회의 대표 ⓒ강남구 소비자저널

지난 24일 열린 국회심포지엄은 배진교 국회의원와 중도학술문화원·중도유적보존범국민연대회의가 공동 주최하고 (사)삼일역사문화연구회·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중도생명연대·중도유적지킴본부가 공동주관으로 진행됐다.

 

중도유적보존범국민연대회의 오정규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국회심포지엄은 배진교 국회의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대회사 UN한국협회 곽영훈 회장, 환영사 윤상현 국회의원, 격려사 한국성씨총연합회 김호일 총재(석민영사무총장 대독)순으로 치러졌다.

 

▲사진=개회사를 하고 있는 배진교 국회의원 ⓒ강남구 소비자저널

배진교 국회의원은 개회사에서 “중도유적은 신석기, 청동기, 철기, 삼국시대 유적이 층별로 쌓여있는 매우 희귀한 유적지이고, 규모로 보아도 한반도 최대의 선사 유적이자, 세계적으로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청동기 단일 유적이다”면서 “그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귀중한 유적지이고, 반드시 지켜야 할 문화유산이다”고 말했다.

 

또한 “유적과 문화재를 제대로 보호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 작년에 지정된 ‘문화재구역’도 중도의 일부에만 해당되기 때문이다”며 “이는 중도유적의 가치를 스스로 훼손하는 길이다. 중도유적의 희귀성과 규모 등, 역사적 가치를 따져보았을 때, 문화재 구역은 중도유적 전체여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심포지엄이 중도유적 전체 사적지 지정에 대한 근거를 확인하고, 중도유적 원형 복원 및 보존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가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중도유적 전체 사적지 지정은 물론, 중도유적과 우리 역사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대회사를 맡은 UN 한국협회 곽영훈회장(중앙)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강남구 소비자저널

곽영훈 UN한국협회 회장은 대회사에서 “지금 중도의 한가운데 플라스틱 장난감회사가 들어서며 건설회사 포크레인이 땅을 마구 파헤쳐 놨고, 중앙정부나 강원도는 건설 금지 같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청동기 시대 유적지 30만 평이나 되는 동북아 최대 단일 유적지인 중도를 모두 살려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춘천 중도 고조선문명 유적’ 발제 민족문화연구원 심백강원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사진=‘중도유적은 대한민국의 미래’ 발제 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 이덕일 교수 ⓒ강남구 소비자저널

 

이어 발제는 민족문화연구원 심백강 원장이 ‘한·중·일의 세계문화유산과 춘천중도의 고조선문명 유적’의 제목으로 제1발제를,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대표가 ‘고조선과 중도유적 우리사회의 미래’라는 제목으로 제2발제를, 이만열 예일대학교 동아시아연구위원회 객원연구원이 ‘서구학자들이 본 중도유적의 중요성과 보존방향’에 대해 제3발제를 했다.

 

▲사진=지정토론 정철대표 ,  황미경 연구위원 ,  오동철위원장 ,  장우순박사 . ⓒ강남구 소비자저널

 

이어 지정토론에는 중도유적지킴본부 정철대표와 중도학술문화원 황미경연구원, 춘천역사문화연구회 오동철사무국장, 광복회 장우순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사진=성명서 낭독_ 중도유적지킴이 이종하(우)와 정미란 ⓒ강남구 소비자저널

 

토론 후 이종하·정미란 씨가 성명서를 낭독하고, 중도가수 제노의 특별공연으로 성대하게 마무리됐다.

 

▲사진=관계자들이 국회심포지엄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강남구 소비자저널

한편 국회 심포지엄 준비위원회 오정규 위원장은 “중도 유적 뿐만 아니라 전국 도처에서 우리역사를 증거하는 유적들이 파괴당하고 있다”면서 “‘영토를 잃은 민족은 재생할 수 있어도, 역사를 잃은 민족은 재생할 수 없다.’고 한다. 역사를 잃은 민족의 미래는 없기에, 우리는 우리역사 증거인 중도유적을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중도유적은 최고의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써 우리의 국부이기에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중도유적 전체가 국가사적지로 지정되어야 하는 이유인 것이다. 사적지로 지정되어 원형복원 보존되어야 하는 이유인 것”이라고 밝혔다.

 

오정규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침탈을 막고 우리역사와 우리나라를 지켜낼 중도유적 전체를 국가사적지로 지정하라면서 이 땅의 역사의인들과 애국시민들과 중도유적지킴이들은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기필코 우리역사를 지켜낼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사진=관계자들이 국회심포지엄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강남구 소비자저널
▲사진=심포지엄 행사 후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강남구 소비자저널
김은정 대표기자
김은정 대표기자
강남구 소비자저널 발행인(대표), 대표기자로서 소비자평가/인물정보/통계발표/Goodboard 순위 발표 등 각 분야별 인물정보와 소비자평가 소식, 칼럼 등을 보도하고 있으며, 10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One thought on “‘중도유적 전체 국가사적지 지정’을 위한 국회 심포지엄 개최

  1. 확인된 것만도 8000년이 넘는 초 고대문명 도시유적인 중도 역사유적 전체를 국가사적지로 지정하라!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