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니어가 세상을 바꾼다

행복한 시니어가 세상을 바꾼다

행복한 시니어가 세상을 바꾼다
▲사진=시니어 사역 컨퍼런스 홍보 포스터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은정 대표기자]  라디오를 통해서 시니어세대의 소식들을 들어본다. 라디오속 현장의 토론자들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지만 결론은 정부와 지자체가 좀 더 효과적인 전략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니어사역을 복지정책으로 해석하여 접근하는 출연자와 시니어세대의 삶의 질로 접근하는 토론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 맞는 이야기같다. 조이풀 시니어는 삶의 질로 선택을 하였다. 우리는 믿고 이 길을 선택했다.

저출산 그리고 초고령화는 이제 시대의 화두를 넘어 우리의 삶의 생활방식이 되었다. 조이풀 시니어는 교회에 속한 유능한 시니어전문 실력자들의 모임이다. 전문실력자가 제대로 솜씨를 발휘하도록 플랫폼을 만들어 보았다. 그 안에서 아름다운 융합과 통섭의 사역들이 펼쳐진다. 또한 그 지역에 맞는 스타일을 하나님이 세워주신 교회사역자들의 도움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행복한 시니어의 요건을 가지려면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조이풀 시니어는 판단했다. 3가지 요소는 정신과 육체를 넘나드는 ‘건강’의 이슈, 삶의 멋있는 자태인 ‘향기’ 그리고 시니어들의 지나간 자리가 그립고 따르고 싶도하는 ‘향기’의 영역이다.

1) 정신과 육체를 지키는 이슈 ‘건강’

조이풀 시니어는 내면의 건강을 위한 상담의 방법을 사용하고 외면의 건강을 위해 음악과 체육으로 시니어세대에 맞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머리로 하는 성경공부가 아닌 오감을 자극하는 모든 감각센스의 결정체로 성경을 배워갑니다.

▲사진=전국 시니어 당담자들을 상대로 시니어 사역의 미래에 대한 강연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 ⓒ강남구 소비자저널

2) 삶의 멋있는 자태 ‘향기’

은퇴부터 무덤까지 가는 모든 길들이 꽃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손주들을 돌보고 손주사위들을 만나도 어른으로서 자태가 나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삶과 죽음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는 고독한 시간도 필요합니다. 은퇴의 영성부터 무덤앞에 서는 생사에 관한 모든 것들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인생을 담는 연극을 통해 풍성한 인생을 만들어 갑니다. 향기나는 시니어가 세상을 빛나게 합니다.

생사교육문화연구소 / 전환기사역연구소 / 한국영성노년학연구소

스프링 소프트 (해피테이블) / 1.5문예놀스 (시니어연극)

3) 그립고 따르고 싶은 당신의 그 길 “향기”

우리가 떠난 빈자리에서 자녀들이 부모의 향기를 그리워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그 향기가 유산입니다. 바른 재물을 물려주는것도 유산이며 복음의 유산을 전하여 주는 것도 유산입니다. 더 나아가서 은퇴부터 마지막까지의 삶을 온전하게 보여주는 것은 최고의 유산일 것입니다. 그 통로의 문을 열어드립니다.

이제 책자의 순서대로 보여지는 강의안과 소개들은 각 기관들의 인사정도의 내용들입니다. 각 교회현장들에서 만나는 강의들은 더 살아있고 생명력이 있습니다. 앞으로 더 성장하는 조이풀 시니어의 활동과 지역연합들간의 시너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소개

설립시작 및 목적

“한국기독교시니어사역기관연합”모임은 한국기독교시니어사역연합안에 교회연합과 기관연합의 모임가운데 큰 기둥중에 하나입이다. 2023년 할렐루야주최의 전국부흥회에 모인 18개의 기관들은 계속적인 만남을 통해 한국교회에 시니어사역의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지역교회가 일반시니어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것을 돕고자 크리스챤마인드의 사역코드를 연구하고 정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회의 지속적 사역 그리고 사회와의 교회연결고리를 시니어사역으로 포커스를 맞추고 2024년 2월 19일 월요일 충현교회 갈릴리홀에서 그 첫 포문을 연다.

▲사진=전국 시니어 당담자들을 상대로 시니어 사역의 미래에 대한 강연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 ⓒ강남구 소비자저널

2. 구성기관 및 진행

17개 기관들의 여러장르의 시니어사역들을 소개한다. 강의 진행을 위해 책자를 배분하고 실제 같은 분위기의 강의진행을 준비하고 있다. 점심 시간에는 다양한 활동영역의 프로그램들을 준비하여 오시는 분들이 실습하고 놀이를 하는 기회도 마련하였다.

300명 선착순으로 등록을 받고 있다고 한다. 오신 분들은 강의을 듣고 로비에 설치된 부스를 통해 각 사역의 정보들을 더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한국기독교시니어사역연합의 주요사업>

1) 교회연합 주요사업

매년 중대형교회멤버들이 매년 순환적으로 전국부흥회를 개최한다

(2023년 할렐루야교회, 2024년 사랑의교회, 2025년 추천중)

각 교회별로 독특하고 유익한 사역들을 부흥회와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에 소개한다

2) 기관연합 주요사업

-매년 기관사역자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교회 시니어사역에 도움을 준다.

-자료들을 통한 출판사역으로 기획 및 검토에 도움을 준다.

-노회 및 교단행사에 시니어사역을 소개하고 홍보한다.

<활동실적 및 계획>

*2023. 9.14 : 할렐루야교회에서 전국1회 부흥회 및 플랫폼사역을 17개기관 40개 교회로 시작하다. 1,000명 참석 (교회사역자 150명 포함)

*2023. 11.14 : 사랑의교회에서 교회연합 리드멤버들이 내년주최를 사랑의교회로 추천하다.

*2023. 12. 1 : 새에덴교회에서 기관연합모임을 하여 2024년 2월 기관사역자컨퍼런스를 결정하다.

*2024. 01. 09 : 기관연합모임에서 [Joyful Senior]로 기관명칭을 바꾸고 비영리단체로 전환을 결의함

*2024. 02. 02 : 할렐루야교회에서 2월 ‘제1회 한국기독교시니어전문가 [Joyful Senior] 컨퍼런스’를 준비하고 정규회원들을 영입함

<앞으로의 계획>

*2024. 2. 19 : 충현교회에서 ‘제1회 한국기독교시니어전문가컨퍼런스’예정

*2024. 4. 18 : 사랑의교회에서 ‘제2회 전국시니어부흥회’를 예정

< 참가 신청서 >

제1회 한국기독교시니어사역기관 Joyful Senior 컨퍼런스에 초대합니다. 사역의 지경이 넓어집니다.!

참가비 : 3만원 (책자, 점심포함) 선착순 300명

일시 : 2024년 2월 19일 오전 10시

장소 : 충현교회 (서울시 상암구 테헤란로 27길 4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