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90 반려동물 인구 증가에 반려동물 연관 산업 성장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반려동물 인구의 증가는 반려동물 연관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도시화와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반려동물 인구 증가가 연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반려동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사료와 맞춤형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대량 생산 사료 시장에서 고급 제품 시장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반려동물 병원, 전문 클리닉, 그리고 보험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정기 검진, 예방 접종, 그리고 만성 질환 관리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다.

▸반려동물의 생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용품 및 액세서리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이는 의류, 장난감, 침대, 이동장 등 다양한 제품군이 포함되며, 특히 고급화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서비스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미용, 훈련, 돌봄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교육 서비스도 육성이 되고 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관리 솔루션도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 피더, GPS 추적기, 헬스 모니터링 장치 등 다양한 기술 제품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용 앱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반려동물 관리가 더욱 편리해지고 있다.

▸반려동물 인구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의 올바른 양육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도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 행동 교정, 영양 교육, 교육 서비스 그리고 건강관리 등에 대한 강의와 워크숍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 행사와 활동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사료, 미용 등 반려동물 연관 산업을 육성해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시장 규모를 현재의 두 배 수준인 15조원 규모로 키우기로 했다.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대책

■ 전략 1. 4대 주력산업 육성

01. (펫푸드) 특화제도 마련 및 생산 기반 강화

02. (펫헬스케어) 진료비 부담완화, 진료 투명성 제고 및 펫보험 활성화

03. (펫서비스) 인력 확충 및 서비스 확산 환경 조성

04. (펫테크) 스타트업 육성 및 데이터 생태계 조성

■ 전략 2. 성장 인프라 구축

01. (혁신거점) 반려동물 실증 종합인프라 조성 및 운영

02. (벤처) 벤처 투자 및 자금지원 강화

03. (R&D) 「핵심 기술+신분야」 연구개발 확대

■ 전략 3. 해외 수출산업화

01. 시장조사부터 현지화까지 시장개척 지원 강화

02. 수출지원체계 구축 및 수출 검역 해소

■ 추진체계

①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제도적 장치 마련 및 규제 개선 내용

② 시장조사 및 동물등록·분류 등 산업 확산 생태계 조성

반려동물 인구 증가에 따른 반려동물 연관 산업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과 발전을 이끌며, 반려동물과 사람 모두에게 삶이 더욱 풍요롭고 즐거워질 수 있도록 산업계의 다양한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사진=권역별 글로벌 반려돌물 연관산업 규모 전망(출처 : GMI) ⓒ강남구 소비자저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