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72 에콰도르 반려동물 사료 시장동향

– 에콰도르 반려동물 사료 시장 꾸준한 성장세 –
–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인식 확대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도 인기 –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에콰도르에서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에콰도르 통계청(INEC) 자료에 따르면 2010년에는 전체 인구 약 1400만 명 중 44%가 애완동물을 소유하고 있다고 나타났으며, 2015년에는 60%로 증가, 2019년에는 65% 수준까지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게다가 한 가정 또는 일인당 한 마리의 반려동물이 아닌 다수의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에콰도르에서 반려동물 사료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천연 원료나 유기농 원료 등으로 만든 제품도 프리미엄 제품으로 분류되어 판매되고 있다.

제품명 및 HS CODE

HS CODE 제품명
2309.10 개 및 고양이 사료
2309.90 혼합 사료 등 기타 동물 사료

에콰도르 반려동물 사료 시장규모 및 동향

유로모니터(Euromonitor) 자료에 의하면 중남미 지역에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6%의 연간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편 에콰도르 국세청(SRI) 자료에 따르면 에콰도르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2020년 1분기 코로나19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7.4% 성장하며 중남미 평균 성장률을 넘어섰다.

에콰도르 반려동물 사료의 연간 판매액은 6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최근 5년 국세청 자료를 볼 때 그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편,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가 단순히 반려동물의 끼니를 해결하는 수준을 넘어서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글루텐 미함유, 방부제 및 보존제 미첨가, 유전자 변형 식품(GMO) 미사용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다. 또한 수퍼푸드로 알려진 키누아 등의 원료를 사용하거나, 화학 처리가 안된 유기농 원료 사용, 고단백질이나 비타민 및 무기질 등이 함유된 사료 등도 인기가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구매력이 있는 중산층 이상을 타겟으로 하여 반려동물의 영양과 웰빙에 초점을 맞춰 판매되고 있어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된다. 최근 세계 동물 보호 수의학 프로그램(Programas Veterinarios de World Animal Protection)에 의해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중남미 지역 반려동물 보호자들 약 1만 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5% 이상이 반려동물을 아들이나 딸과 같은 가족 구성원의 하나로 여긴다고 응답했다.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 선택에 많은 돈을 지출하는 현상이 이러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입 동향

최근 5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번 수입 대상국가 년도 점유율 증감율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4 2021.4 기준
1 페루 131,896 196,275 195,568 184,733 130,188 51,329 55.84 -2.18
2 브라질 5,049 6,368 6,542 8,603 14,205 7,635 8.31 144.89
3 미국 23,761 32,671 35,183 32,233 24,102 6,868 7.47 -19.71
4 콜롬비아 11,741 17,451 18,829 16,216 12,597 4,625 5.03 3.13
5 과테말라 3,938 8,055 9,719 8,459 12,379 3,232 3.52 -8.46
6 스페인 4,336 7,657 8,351 7,856 7,137 3,011 3.28 17.02
7 네덜란드 2,282 5,333 6,703 6,036 9,714 2,973 3.24 -19.25
8 프랑스 1,773 2,866 4,160 5,730 7,002 2,686 2.92 7.79
9 아르헨티나 1,800 2,195 2,632 4,025 4,516 1,678 1.83 33.51
10 중국 864 1,318 990 1,004 1,055 1,440 1.57 835.79
23 한국 30 66 83 355 148 0.16 -45.98
총 수입액 197,393 294,151 302,739 290,308 242,518 91,914 100 3.83

자료: Global Trade Atlas

최근 5년 간 수입 동향을 볼 때, 에콰도르 반려동물 수입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대표적인 수입국가로는 페루, 미국, 브라질, 콜롬비아 등이 있으며 페루산 제품이 전체 시장 규모의 절반 이상을 항상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수입 시장 규모는 약 3억 달러 규모였으나 2020년에는 약 16% 줄어들어 2억 4,000만 달러 수준으로 축소되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국 제품의 에콰도르 시장 점유율은 거의 없는 상황이며, 안데스 공동체 내부 협약(Pato Andino)으로 인해 비교적 위생 등록 절차가 간편한 페루나 콜롬비아로부터 수입을 하거나 지리적으로 가까워 운임비가 덜 드는 인접 국가로부터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쟁동향 및 주요 제품

주요 반려동물 사료 기업들은 가격경쟁력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저가 제품들과 더불어 프리미엄 트렌드에 맞춘 제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반려동물의 품종 및 크기, 영양 상태 등을 고려한 맞춤형 제품이나 천연재료나 유기농 원료 등을 사용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체중 조절 식품, 간식, 영양제 등의 기능성 제품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에콰도르 반려동물 사료 주요 제품

순번 업체명 특징 대표 제품 및 가격 관련 정보
1 Beun Can 품종별, 크기별 맞춤 사료 제공,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마케팅을 추진 15kg
/25달러
https://es-la.facebook.com/BuenCanEc/
2 Nestlé Purina PetCare 1957년부터 판매된 사료로 오랜 시간과 경험을 통해 품종별 맞춤 사료를 개발. 체중 조절 기능, 노령견을 위한 제품도 제공 8kg
/45달러
www.purina-latam.com/ec/dogchow
3 Nutrapro 소형 및 대형견 사료 판매, 품종 및 기호에 따른 다양한 사료 맛 제공 7.5kg
/27달러
www.perrosygatosonline.com
4 Snouts 전원료 천연제품으로 사용하여 제조, 사료 이외에도 간식, 냉동식품, 특별 영양 식품 등 제조 및 판매 1.5kg
/42달러
www.snouts.ec
5 BioAlimentar 반려동물 사료에 오메가3, 식이섬유, 비타민, DHA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 25kg
/58달러
www.bioalimentar.com

자료: 키토무역관 종합

유통 구조

전통적인 식료퓸 소매업체, 대형 마켓 및 반려동물 용품점 등에서의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최근 에콰도르에서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만큼 키토(Quito)시나 과야킬(Guayaquil)시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비점포 온라인 거래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점포가 있는 판매자도 이용하지만, 점포가 없어 고정 비용 지출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업자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고가의 수입 제품이나 프리미엄 제품을 전자상거래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에콰도르 반려동물 사료 유통 구조도

자료: 키토무역관 종합

관세율 및 수입규제

반려동물 사료 수입관세율표
(단위: %)

HS CODE 관세
(Ad Valorem)
특별소비세
(ICE)
아동발전기금
(Fondinfa)
부가가치세
(VAT)
2309.10 45 0 0.5 12
2309.90 15 0 0.5 12

자료: Pudeleco

개 및 고양이 사료로 분류된 경우 관세가 45%로 매우 높다. 그러나 에콰도르는 남미공동시장(MERCOSUR) 협약으로 인해 페루, 콜롬비아, 아르헨티나에서 수입하는 경우 관세를 100% 면제하고 있다. 한편, 식품 수입이기 때문에 수입을 위해 에콰도르 식약청(ARCSA)에 위생 허가 등록이 필요하다.

시사점 및 전망

에콰도르에서 반려동물의 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기대수명 또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산업은 앞으로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반려동물을 자녀와 같은 가족 구성원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통념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이나 서비스들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라도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에콰도르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팬데믹 기간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0년 전체 수입 품목 중 9위를 차지할 만큼 수입 규모도 큰 편에 속한다.

에콰도르 동물사료 시장은 높은 관세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파악하고 한국의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군을 선보인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다.

한편, 사료 분야 이외에도 반려동물 웨어러블 디바이스, 맥주 및 아이스크림 등의 특별식, 보험, 장례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적극적인 시장진입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자료: 에콰도르 국세청,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현지일간지(El Comercio, El Universo, Primiciasm, El Telegrafo), Pudeleco,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일반적으로 에콰도르 반려동물 산업은 수년에 걸쳐 급속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양육자들이 반려동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품질의 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연 및 유기농 성분을 강조한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도 있다.

※자료 출처 : ‘에콰도르 반려동물사료시장 동향’ KOTRA해외시장뉴스 2021. 07. 19일자(네이버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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