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71 성장하는 태국 반려동물 제품 및 사료 시장

– 2022년 시장규모 1조9000억 원, 연평균 11.3% 성장

–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 확산으로 프리미엄 반려동물 사료∙서비스 및 고급 제품 수요 증가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 시장규모 및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2년 태국 반려동물 제품 및 사료시장 가치는 499억 바트

(약 1조 9천억 원)로 ’18년 대비 약 40% 증가함.

–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유기농, 고단백질 등 친환경 프리미엄 사료 수요 증가 기대

□ 수입동향

◦ ’22년 전체 반려동물 사료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61.9% 증가한 약 1.1억 달러

– ’22년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했고, 한국은 제2위

수입국으로 시장점유율 25.8%를 기록함. 상위 3개국인 중국과 한국, 미국으로

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액의 70% 이상을 차지함.

* 한국의 반려동물 사료 對태국 수출이 ’19년부터 활성화됐으며, ’19년 개사료 수출액 212만 달러, 고양이

사료 수출액 227만 달러에서 ’22년 1,097만 달러, 1,253만 달러로 증가(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수출통계)

<태국의 반려동물 사료(HS 230910)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번 수입국 연도 금액 비중(%) 22/21
증감율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54,635 66,177 107,127 100.00 100.00 100.00 61.88
1 중국 3,662 14,473 41,558 6.70 21.87 38.79 187.13
2 한국 17,435 20,959 27,619 31.91 31.67 25.78 31.78
3 미국 14,805 12,682 11,730 27.10 19.16 10.95 △7.51
4 프랑스 7,224 5,381 7,387 13.22 8.13 6.90 37.29
5 오스트리아 3,210 3,944 6,260 5.87 5.96 5.84 58.75
6 호주 2,597 4,172 5,566 4.75 6.30 5.20 33.43
7 캐나다 1,035 1,603 2,535 1.89 2.42 2.37 58.13
8 태국 517 887 1,080 0.95 1.34 1.01 21.82
9 벨기에 71 200 752 0.13 0.30 0.70 275.90
10 독일 494 447 682 0.90 0.68 0.64 52.66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등

◦ 수입관세율 : 기본세율 7%, WTO 협정세율 9%, 한-아세안 FTA 적용시 0% 적용

◦ 참고사항 : 수입 전 수입면허가 있는 수입업체가 제품을 미리 등록하고 수입허가를 받은

후 수입 진행해야 함. (관할기관 : 농업협동부 산하 축산국(Department of Livestock Development))

◦ 전시회 : 2023 Petfair SE Asia 박람회(’23.10.25~27일) 방콕 개최 예정

▲사진=자료원 : KOTRA  해외시장뉴스 ‘성장하는 태국 반려동물 제품 및 사료시장’(’23년 3월), AT 2023 수출기업 맞춤형 조사(’23년 8월), 태국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수출통계(K-stat), GTA 등 ⓒ강남구 소비자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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