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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12 반려동물 산업 COVID-19 전·후 변화, 지속적 발전 기대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12 반려동물 산업 COVID-19 전·후 변화, 지속적 발전 기대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사진=대한반려동물협회 김종우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2020년 COVID-19 이전과 이후에는 반려동물 산업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COVID-19 이전에도 이미 반려동물 산업은 국내에서 성장을 하고 있었다. 반려동물 산업에는 주로 애견용품, 사료, 의료용품, 서비스 등 다양한 부문에서 성장을 이루고 있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 반려동물용품 쇼핑몰이 등장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다. COVID-19로 인해 사람들은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고, 외출과 사회 활동에 제한이 있어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아 지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반려동물용품, 사료, 의료용품 등의 수요가 크게 성장 하였다. 또한, 반려동물 서비스 분야에서도 새로운 서비스들이 출시되었으며,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반려동물용품 판매량도 크게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의 반려동물용품 판매 비중도 높아졌다.

COVID-19 전에도, 반려동물 산업 용품 제조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2019년에는 전 세계 반려동물 용품 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는 고객들이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그들에게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COVID-19 이후에는, 반려동물 산업이 더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반려동물 산업 관련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안전과 질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산업 용품제조 업체들도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출시하거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산업 용품제조 업체들은 더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전국 반려동물 업체 증감에 관한 사항(자료제공:동물보호관리시스템)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는 23,762개소에서 25,179개소로 1,417개소 증가하였다. 2020년 9월과 2021년 6월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의 현황과 비율

동물미용업 (7,097), 동물병원 (4,896), 동물위탁관리업 (4,312), 동물판매업 (4,220), 동물생산업 (1,863), 동물전시업 (644), 동물운송업 (592), 동물수입업 (89), 동물장묘업 (49)

▲사진=2020년 9월,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 비율 ⓒ강남구 소비자저널

 

 

▸2021년 6월,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 현황과 비율에 관한 사항

동물미용업 (7,804), 동물병원 (5,010), 동물위탁관리업 (4,636), 동물판매업 (4,118), 동물생산업 (1,998), 동물전시업 (672), 동물운송업 (766), 동물수입업 (119), 동물장묘업 (56)

 

▸8개월의 기간 동안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의 변동 사항

구        분 2020년 9월 2021년 6월 증     감
23,762 25,179 1,417
동물미용업 7,097 7,804 +707
동물병원 4,896 5,010 +114
동물위탁관리업 4,312 4,636 +324
동물판매업 4,220 4,118 -102
동물생산업 1,863 1,998 +135
동물전시업 644 672 +28
동물운송업 592 766 +174
동물수입업 119 119 +30
동물장묘업 49 56 +7

동물미용업 (+707), 동물병원 (+114), 동물위탁관리업 (+324), 동물판매업 (-102), 동물생산업 (+135), 동물전시업 (+28), 동물운송업 (+174), 동물수입업 (+30), 동물장묘업 (+7)

▲사진=전국의 반려동물 업체 변동 현황 ⓒ강남구 소비자저널

 

▪전체적 변동 사항 

동물미용업이 707개소 늘어나 가장 많이 늘었고, 동물판매업을 제외한 다른 업종도 증가하였다.

동물판매업은 102개소 줄었는데, 이와 대조적으로 동물생산업은 135개소 늘었다. 이는 다소 의외의 현상으로 단순히 데이터만을 놓고 볼 때, 브리더의 수는 늘고 분양업체의 수는 줄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동물은 사고 파는 물건이 아니다’라는 인식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으며, 반려동물을 분양업체에서 분양받는 것이 아닌 유기동물보호소 등에서 입양을 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동물병원은 114곳이 개원했고, 동물전시업도 28개소 증가하였다.

동물운송업은 174개소, 동물수입업은 30개소 증가하였다.

동물장묘업의 경우 전년 대비 7개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서울시 반려동물 업체 증감 

서울시의 반려동물 업체는 3,566개소에서 3,695개소로 129개소 증가하였다.

2020년 9월과 2021년 6월 서울시 반려동물 업체의 현황과 비율

동물미용업 (1,291), 동물병원 (879), 동물위탁관리업 (662), 동물판매업 (480), 동물운송업 (133), 동물전시업 (81), 동물생산업 (27), 동물수입업 (13)

▲사진=2020년 9월, 서울시 반려동물 업체 비율 ⓒ강남구 소비자저널

 

2021년 6월, 서울시 반려동물 업체 현황과 비율

동물미용업 (1,367), 동물병원 (896), 동물위탁관리업 (685), 동물판매업 (460), 동물운송업 (164), 동물전시업 (77), 동물생산업 (31), 동물수입업 (15)

▲사진=2021년 6월, 서울시 반려동물 업체 비율 ⓒ강남구 소비자저널

 8개월의 기간 중 서울시 반려동물 업체의 변동 사항

구 분 2020년 9월 2021년 6월 증 감
3,566 3,695 +129
동물미용업 1,291 1,367 +76
동물병원 879 896 +17
동물위탁관리업 662 685 +23
동물판매업 480 460 -20
동물운송업 133 164 +31
동물전시업 81 77 -4
동물생산업 27 31 +4
동물수입업 13 15 +2

동물미용업 (+76), 동물병원 (+17), 동물위탁관리업 (+23), 동물판매업 (-20), 동물생산업 (+31), 동물전시업 (-4), 동물운송업 (+4), 동물수입업 (+2)

▲사진=서울시 반려동물 업체 변동 현황 ⓒ강남구 소비자저널

▸동물미용업이 76개소 늘어나 가장 많이 늘었고, 동물판매업과 동물전시업을 제외한 다른 업종도 증가하였다.

▸동물판매업은 20개소 줄었는데, 이와 대조적으로 동물생산업은 31개소 늘었다. ▸동물전시업은 4개소 감소하였다. 동물판매업과 함께 동물전시업의 감소는 동물권 활동의 반대 급부 및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의 향상에서 기인한 것이라 생각한다.

▸동물병원은 17곳이 개원했다.

▸동물운송업은 4개소, 동물수입업은 2개소 증가하였다.

구        분 2022년 6월 2022년 12월 증     감
25,179 27,942 +2,763
동물미용업 8,703 8,996 +293
동물병원 5,134 5,185 +51
동물위탁관리업 4,969 5,122 +153
동물판매업 4,007 3,942 -65
동물생산업 2,124 2,173 +49
동물전시업 659 655 -4
동물운송업 1,128 1,384 +256
동물수입업 125 123 -2
동물장묘업 61 65 +4

 

▸2022년 6월, 2022년 12월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 현황

구분 2022년 12월 2023년 4월 증     감
27,942 27,830 -112
동물미용업 8,996 9,138 +142
동물병원 5,185 5,198 +13
위탁관리업 5,122 5,128 +6
동물판매업 3,942 3,775 -167
동물생산업 2,173 2,117 -56
동물전시업 655 640 -15
동물운송업 1,384 1,464 +80
동물수입업 123 120 -3
동물장묘업 65 68 +3

 

▸2022년 12월, 2023년 4월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 현황

▸2023년 4월,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 현황

동물미용업 (9,138), 동물병원 (5,198), 동물위탁관리업 (5,128), 동물판매업 (3,775), 동물생산업 (2,117), 동물전시업 (640), 동물운송업 (1,464), 동물수입업 (120)

 

4개월의 기간 중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의 변동 사항

▸동물미용업이 112개소 감소하였고, 동물판매업과 동물전시업, 동물생산업 업종도 감소하였다.

▸동물판매업과 함께 동물전시업의 감소는 동물복지와 동물보호법에 의한 동물에 대한 관리, 법적 조치가 강화된 것에 의해 감소된 것이라 생각한다.

▸동물병원은 17곳이 개원했다.

▸동물운송업은 80개소 증가하였고, 동물수입업은 3개소 감소하였다.

 

COVID-19로 인해 전반적으로 반려동물산업 발전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운 업체가 창업되거나 기존 업체의 서비스와 경쟁력이 향상되었다. 2022년 4월 26일 동물보호법 개정에서 보듯이 동물의 생명보호, 안전보장, 복지증진을 꾀하고 건전하고 책임 있는 양육문화, 생명 존중의 정서를 양육자와 비반려인 과의 조화로운 공존 문화로 인하여, 반려동물 관련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온 반려동물 수요와,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으로 반려동물 산업은 전반적으로 지속적 성장 될 것으로 추정되며, 소비자들은 다양한 업체의 서비스를 비교하여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제공 : 대한반려동물협회

김은정 대표기자
김은정 대표기자
강남구 소비자저널 발행인(대표), 대표기자로서 소비자평가/인물정보/통계발표/Goodboard 순위 발표 등 각 분야별 인물정보와 소비자평가 소식, 칼럼 등을 보도하고 있으며, 10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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